a4qt

2015년 12월 4일

나는 여호와를 알지 못하니

DendaraMamisiKhnum-10

크눔(Khnum, 나일 강의 신)과 헤케트(heqet, 출생의 여신, 개구리 형상). 왼쪽에 앉아 있는 것이 크눔(나일 강의 신), 오른쪽에 무릎을 꿇은 것이 헤케트(출생의 여신)이다.  크눔의 머리는 염소나 양이고 헤케트의 머리는 개구리다. 나일 강이 피로 변한 것과 개구리 재앙은 크눔과 헤케트의 죽음과 징벌을 의미한다. 이집트 신화에서 크눔은 남편, 헤케트는 아내로 자주 등장한다.

모세와의 첫 만남에서 바로가 하나님의 뜻을 따르지 않은 이유는 하나님을 알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가 아는 애굽의 신들은 신상과 벽화에 있었다. 바로는 신상과 벽화, 신성 문자로 기록된 문서로 그가 아는 신들을 배웠다. 신상도, 벽화도 없는 신의 명령을 들을 필요가 없었다. 바로의 강퍅한 마음은 쉽게 바뀔 수 있는 것이 아니었다. 바로는 누구도 조각하지도 않고 새겨 넣지 않은 스스로 존재하는 신을 받아들일 수 없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민족을 하나님의 백성으로 삼고 그들의 하나님이 되셨고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을 성취하심으로써, 강력한 역사, 행하심으로 하나님이심을 알게 하셨다. 신상도, 벽화도 필요 없었다. 하나님께서 친히 일하심으로 하나님을 알게 하셨다. 바로도, 이스라엘도 그렇게 하나님을 알게 되었다. 하나님을 아는 은혜는 조각과 벽화를 남기는 세공인의 열심으로 주어지지 않는다. 스스로 계신 하나님께서 당신 자신을 우리에게 알리시기로 작정하시고 알려주실 때 하나님을 아는 은혜가 주어진다.

 

바로가 이르되 여호와가 누구이기에 내가 그의 목소리를 듣고 이스라엘을 보내겠느냐

나는 여호와를 알지 못하니 이스라엘을 보내지 아니하리라

/ 출애굽기 5:2

 

“내 백성을 보내라”. 모세와 아론이 여호와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다. 바로는 망설임 없이 대답했다. 여호와가 누구이기에, 나는 알지 못하니, 보내지 아니하리라. 바로와의 첫 대면이었다. 그러나 결국 바로는 이스라엘을 보냈고 여호와 하나님이 이스라엘의 하나님이며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백성임을 알게 되었다. 돌을 깍아 만든 신상도 벽화나 그림도 없는, 그래도 볼 수도, 알지도 못했던 노예들이 믿는 다는 그 여호와를 알게 되었다.

 

바로는 여호와 하나님을 알지 못했다. 애굽은 다신교 사회였고 신들은 저마다 맡은 역할이 있었다. 애굽의 신들은 풍요와 출생, 치료와 보호, 하늘과 태양의 신, 바로의 보호신까지 다양했다. 애굽의 신들은 국가 통치와 운영 전반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다. 정교한 의식과 축적된 지혜가 있었고 종교의식과 우상을 섬기는 신관들만이 사용할 수 있는 문자가 따로 있을 정도였다.

 

신관들은 ‘신성문자’로 불리는 별도의 문자를 사용했다. 일반 백성들의 일상 생활에서는 감히 사용할 수 없는 문자였다. 이런 애굽에서 하찮은 노예들이 가진 신앙과 노예들의 신이 전한 명령을 바로가 따라야 할 이유가 없었다. 바로 자신도 신과 방불한 존재였고 노예들이 믿는 ‘여호와’라는 신이 진정으로 능력있는 신이라면 자기 백성들을 노예로 방치하지도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더 더욱 ‘여호와’라고 하는 신의 말을 듣고 노예들을 풀어줄 이유가 없었다.

 

바로에게는 애굽의 신들이 참된 신들이었다. 애굽의 신들이 얼마나 무력하고 헛된 것인지 깨닫기 전에는 이스라엘 백성을 보내지 않을 것이었다. 하나님의 손을 통하여 애굽에 재앙이 임하고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서 떠나게 될 때 애굽 사람들도 바로도 비로소 여호와 하나님을 알게 될 것이었다. 그래서 애굽에 임한 열 개의 재앙은 애굽인들이 섬기는 우상들과 관계가 있다.

 

  1. 나일강이 피로 변하다

– 크눔 : 나일강의 수호신

– 하피 : 나일강 범람의 신

 

나일강은 애굽이 존재할 수 있는 이유였다. 나일 강 하류의 비옥한 토지의 농업 생산을 기반으로 세워진 나라가 애굽이다. 나일 강은 매년 같은 시기 범람하는데 그 때 마다 상류의 비옥한 흙이 떠내려와 해마다 새로운 토지가 형성된다. 안식년도 필요 없이 계속 농사를 지을 수 있는 땅이다.

나일 강의 수호신은 크눔, 범람을 관장하는 신은 하피였다. 나일 강물이 피가 되었으니 그 해의 농사는 망친 것이고 당장 마실 물도 없게 되었다.

 

  1. 개구리

– 헤케트 : 개구리 형상의 여신 헤케트는 출생의 여신으로 믿어졌다.

 

– 게브 : 대지의 신. 땅의 티끌이 이가 되어 사람들을 괴롭힘으로써 대지의 신이 열매를 맺어 풍요를 주지 않게 되었다.

 

  1. 파리(혹은 딱정벌레)

– 케프리 : 창조와 부활의 신 케프리. 케프리 신상의 머리는 풍뎅이 대가리다.

 

  1. 가축들의 죽음

– 하토르 : 하늘의 여신 하토르. 하토르 신상의 머리는 소 대가리다.

 

  1. 독종

– 이모텝 : 치료의 신

– 이시스 : 보호의 여신

치료의 신 이모텝과 보호의 여신 이시스는 독종을 치료하지 못했다.

 

  1. 우박

– 누트 : 하늘의 여신. 하늘의 여신은 더 이상 좋은 날씨를 주지 못했다.

 

  1. 메뚜기

– 네프리 : 곡식의 신. 네프리의 머리는 메뚜기 대가리다.

 

  1. 어둠

– 아문-라 : 태양의 신

‘아문-라’는 태양의 신이자 애굽 신의 우두머리다. 태양신 ‘라’와 또 다른 신 ‘아문’을 하나로 합쳐서 새로 고안한 신이 ‘아문-라’였다. 언제나 애굽을 비추던 태양의 신은 어둠에 갇혀 힘을 쓰지 못했다.

 

  1. 장자의 죽음

장자의 죽음 중에서도 바로의 장자가 죽은 것은 애굽 전체에도 큰 충격을 주었다. 바로의 보호신 호루스는 바로를 지키지 못했다.

 

열 개의 재앙은 애굽 신들의 무력함과 쓸 떼 없음을 보여주었다. 풍요를 가져다 준다고 믿었던 나일 강의 신 크눔과 하피가 죽기라도 한 듯이 강물은 피가 되었고 그 해 농사는 그것으로 끝이었다. 대지의 신 게브와 곡식의 신 네프리가 가져다 준다고 믿었던 풍요는 대지에서 나온 이와 토지를 뒤덮은 메뚜기에 의해서 사라졌다.

 

출생(헤케트)과 창조와 부활(케프리)는 개구리와 파리 떼가 되어 애굽인들을 괴롭혔고 소 대가리를 가진 신 하토르는 가축들을 살려내지 못했다. 이모텝과 이시스는 애굽 전역에 퍼진 질병으로 부터 건져낼 능력이 없었으며 하늘의 여신 누트가 통치한다고 믿었던 하늘에서는 불붙은 우박이 내렸고 태양의 신 마저 어둠에 갇혀 볼 수 없게 되었다. 마침내는 모든 장자가 죽었고 바로의 장자도 죽었다. 바로의 수호신 호루스 마저 노예들의 신 여호와를 이기지 못했다.

 

내가 내 손을 애굽 위에 펴서 이스라엘 자손을 그 땅에서 인도하여 낼 때에야

애굽 사람이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하시매

/ 출애굽기 7:5

 

열 개의 재앙을 통해서 애굽 사람들은 지금까지 숭배했던 신들이 헛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스라엘 백성들도 여호와 하나님을 알게 되었다. 모세와 아론의 말을 들었어도 상한 마음과 혹독한 노역으로 듣지 않았던 이스라엘 백성들도 하나님을 알게 되었다.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신 그대로였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