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4qt

2015년 12월 23일

재앙과 우상들, 우리의 우상들

애굽에 임한 열 개의 재앙과 애굽 우상들을 한 번 더 정리한다. 각각의 재앙은 타겟(?)이 되는 우상이 있었다. 단지 더 강하게, 더 무섭게 하려는 재앙이 아니라 애굽이 섬기는 우상들이 얼마나 헛되고 쓸모 없는지를 알려주는 것이었다.

재앙의 당사자가 된 애굽 백성과 목격자가 된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 사실을 확실히 이해할 수 있었다. 애굽에 일어난 재앙은 애굽 신들의 배신, 혹은 애굽 신들의 죽음이었고 이제까지 노예들의 신에 불과했던 여호와 하나님의 살아계심과 능력이 확인된 사건들이었다.

강 물이 피로 변하고 식수를 구할 수 없게 되고 개구리가 뛰쳐나오고 파리와 이가 들끓었다. 역병이 일어났고 문자 그대로 천재지변이 일어나 가축들이 떼죽음을 당했다. 재앙은 자연재해의 모습으로 보이지만 하나님에 의해서 내려진 준엄한 심판이었다. 재앙을 온전히 이해하려면 애굽의 우상숭배를 알아야 한다. 각각의 재앙은 애굽의 우상들과 연결되어 있다.

 

1. 나일강이 피로 변하다 : 크눔과 하피

크눔(khnoum)은 나일강의 수호신으로 숫양의 머리를 하고 있다. 나일 강의 수량을 관장한다.

p01_khnum

크눔(khnum). 나일 강을 관장하는 신으로 숫양의 머리를 하고 있다.

p01_hapy

하피(hapi)는 나일 강의 범람을 관장하는 신이다.

나일강은 애굽이 존재할 수 있는 이유였다. 나일 강 하류의 비옥한 토지의 농업 생산을 기반으로 세워진 나라가 애굽이다. 나일 강은 매년 같은 시기 범람하는데 그 때 마다 상류의 비옥한 흙이 떠내려와 해마다 새로운 토지가 형성된다. 안식년도 필요 없이 계속 농사를 지을 수 있는 땅이다.

나일 강의 수호신은 크눔, 범람을 관장하는 신은 하피였다. 나일 강물이 피가 되었으니 그 해의 농사는 망친 것이고 당장 마실 물도 없게 되었다.

2. 개구리 : 헤케트

헤케트(heqet)는 개구리 형상의 여신으로 출생을 관장한다.

p02_heqet

헤케트(heqet). 개구리 머리를 한 신으로 출생을 관장한다. 오른쪽에 무릎을 꿇고 있는 것이 헤케트.

 

3. 이 : 게브

게브(geb)는 대지의 신이다. 대지는 곡물을 생산했으나 대지의 티끌이 이가 되어 사람들을 괴롭혔다.

p03_geb,_nut,_shu

대지의 신 게브(geb)와 하늘의 여신 누트(nut), 그리고 그 사이에 바람과 공기의 신 슈(shu)가 있다.

 

4. 파리 : 케페르

파리, 혹은 딱정벌레, 쇠똥구리
케페르(kheper)는 풍뎅이 머리를 하고 있다. 태양신의 여러 이름 중 하나로 태양신은 아침에는 케페리, 낮에는 라, 저녁에는 아툼으로 불렀다. 쇠똥구리가 굴리는 동그란 배설물 덩어리가 태양을 연상시키기 때문에 쇠똥구리, 딱정벌레를 비롯한 벌레 종류도 신을 상징하는 곤충으로 여겨졌다.

p04_khepri

케페르(kheper). 머리가 딱정벌레이다. 애굽의 태양신은 아침에는 케프리, 낮에는 라, 저녁에는 아툼으로 불리운다.

 

5. 가축들의 죽음 : 하토르

하토르(hathor)는 하늘의 여신으로 소 머리를 하고 있다.

p05_hathor_with_sacred_eye_in_papyrus

하토르(hathor). 하늘의 여신으로 머리가 소의 형상이다.

 

6. 독종 : 이모텝과 이시스

치료의 신 이모텝과 보호의 여신 이시스는 독종을 치료하지 못했다.
이모텝(imhotep)은 고대 이집트 제3왕조의 파라오 Djoser(조세르, 2650–2600 BC)의 재상이었다. 학자, 건축가, 의사로 최초로 계단식 피라미드를 설계한 인물이다. 출애굽 시대에는 신격화되어 건축, 공학, 의술의 신으로 숭배되었다.

p06_Imhotep-Louvre

이모텝(imhoterp). 본래 3왕조 Djoser(조세르, 2650–2600 BC) 시대의 재상이었으나 후대에 신격화 되었다. 건축과 의술의 신. 루브르 박물관.

 

이시스(isis)는 보호의 여신으로 모성과 마술, 생산의 신이다. 머리에 옥좌를 이고 다니는데 바로의 권력은 이시스로부터 주어진 것으로 믿어졌다.

p06_isis

이시스(isis).보호, 모성, 마술, 생산의 신. 머리에 바로의 보좌를 얹고 있는 모습으로 자주 묘사된다.

 

7. 우박 : 누트

누트(nut) : 하늘의 여신. 하늘의 여신은 더 이상 좋은 날씨를 주지 못했다.

p07_geb_and_nut03

땅의 신 게브(geb)와 하늘의 여신 누트(nut).

 

8. 메뚜기 : 오시리스와 세네헴

오시리스(osiris)는 사후세계의 신이자 풍요의 신이었다. 오시리스는 메뚜기 재앙으로부터 애굽의 풍요를 지켜내지 못했고 메뚜리 머리를 가진 세네헴(senehem)은 재앙으로 나타났다.

La tombe de Horemheb (KV.57) (Vallée des Rois / Thèbes ouest)

오시리스(osiris)는 사후세계의 신이자 풍요의 신이었다. 가장 왼쪽이 오시리스. 얼굴과 손의 피부색이 시체와 같이 묘사된 것은 사후세계의 신이기 때문이다.

 

9. 어둠 : 아문-라

– 아문-라 : 태양의 신
‘아문-라’는 태양의 신이자 애굽 신의 우두머리가 된다. 언제나 애굽을 비추던 태양의 신은 어둠에 갇혀 힘을 쓰지 못했다.
아문(amun)은 나일 하류에서 숭배하던 바람과 공기의 신이고 라(ra)는 낮, 정오의 태양을 의미하는 신이었다. 애굽에서는 왕조의 필요에 따라 두 신을 합하여 하나의 신을 만들기도 했다. 아문-라는 나일 강 상류와 하류의 두 신을 합쳐 놓은 통일왕조의 신이었다. 라(ra) 숭배는 황소 숭배와도 연관이 있다. 소의 눈을 ‘라의 눈’으로 부르며 소를 숭배하기도 했는데 황소 우상 아피스(apis) 숭배로 이어진다. 훗날 시내 광야에서 만들어진 금송아지는 아피스 숭배에 노출된 결과였다.

p09_Maler_der_Grabkammer_der_Nefertari_001

아문-라. 나일 강 상류와 하류의 두 신 아문과 라를 통합하여 아문-라가 고안되었다. 태양신이다.

 

10. 장자의 죽음 : 호루스

장자의 죽음에서 바로의 장자가 죽임을 당한 것은 호루스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한 것이다. 호루스(horus)는 오시리스와 이시스의 아들로 바로의 수호신이자 왕가의 보호자이다.

p10_horus

호루스(horus). 오시리스와 이시스의 아들로 바로의 수호신이다.

 

 

애굽의 신들은 각자 맡은 역할이 있었고 애굽 사람들은 자신의 필요에 따라 용도에 맞는 우상을 숭배했다. 이러한 모습은 다신교 체제를 가진 모든 문화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애굽 뿐만 아니라 가나안, 그리스, 로마에서도 마찬가지다.

우상숭배는 욕망 그 자체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루어줄 분야의 신을 찾아 신이 요구하는 정해진 조건을 들어주고 그 대가로 욕망을 이루려고 하는 것이 우상숭배다. 우상이 요구하는 조건 자체가 숭배자의 욕망을 채워주는 경우도 있다(주로 음행으로). 그래서 탐심이 우상숭배라고 말씀하시는 것이다.

애굽의 우상들이 재앙으로 무력하게 되는 것이 통쾌한가? 사실 우리에게는 그럴만한 여유가 없다. 우리의 탐심을 이루기 위해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유용하게 써먹고 있는 사례는 너무나 쉽게 발견된다. 우상들이 하나 하나 쓰러지는 모습을 보며 통쾌함을 느끼는 우리는 우리가 믿는 하나님이 우상과 다르다는 사실을, 예수님을 우상 처럼 취급(!)해서는 안된다는 사실을 얼마나 인지하고 있는 것일까? 신앙의 이름으로, 믿음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는 표현으로 포장된 일들이 실제로 얼마나 하나님과 관계가 있을까.

탐욕을 신앙으로 포장하고 탐욕의 결과물을 신실함의 대가로 받은 축복으로 여긴다. 자신들의 탐심을 동일한 방식으로 이루고자 하는 다음 사람들이 줄을 서 있다.

 

  • 이미지의 출처는 모두 위키피디아.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