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소포타미아 Mesopotamia

map_mesopotamia

붉은 타원 속의 지역이 메소포타미아. 두 개의 큰 강이 흐르는 곳으로 농작물이 잘 자란다. 동남쪽에 아브라함의 고향 우르가 있고 북쪽에 하란이 있다. 파란 타원 속의 지역은 가나안.

이에 종이 그 주인의 낙타 중 열 필을 끌고 떠났는데

곧 그의 주인의 모든 좋은 것을 가지고 떠나

메소보다미아로 가서 나홀의 성에 이르러

/ 창세기 24:10


 

스데반이 이르되 여러분 부형들이여 들으소서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하란에 있기 전 메소보다미아에 있을 때에

영광의 하나님이 그에게 보여

/ 사도행전 7:2

메소포타미아(Mesopotamia), 그리스어로 ‘두 강 사이’라는 뜻이다. 원래는 히브리어로 되어 있는 단어가 헬라어(그리스어) 성경으로 번역되고 다시 우리말 성경으로 옮겨지면서 메소보다미아로 기록되었다.

티그리스 강과 유프라테스 강 사이에 있어서 물이 풍부하고 농작물이 잘 자라기 때문에 고대로 부터 사람이 거주했다. 가장 오래된 문명은 수메르 문명이다. 가장 오래된 고고학적 발굴은 BC 7000년 까지 거슬러 올라가는데 아브라함이 태어나기 5000여년 전이다.

비옥한 농지가 있었고 고대 무역로가 이곳을 관통했다. 발굴된 최초의 학교, 수레바퀴, 기록물은 대부분 수메르의 것들이다. 메소포타미아 북부에는 앗수르(앗시리아)가 남부에는 바빌론 제국이 있었고 메대(메디아)와 바사(페르시아)도 메소포타미아에 세워진 제국들이다.

그리스 사람들에게 메소포타미아 지역은 오리엔트(Orient, 해가뜨는 방향)로 불렸고 그리스 문명과 메소포타미아 문명은 서로를 정복하기 위해 자주 전쟁을 했다.

아브라함은 메소포타미아 최고의 문명 도시 우르를 떠나 메소포타미아 북부 하란에 머물다가 가나안으로 향했고 노년에는 이삭의 아내를 찾기 위해 늙은 종을 메소포타미아로 보낸다. 가나안은 메소포타미아에 비교하면 매우 척박한 곳이다.

N-Mesopotamia_and_Syria_english.svg[1]

현재의 국경과 나라 이름이 표시된 메소포타미아 지역 지도.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